이번 뉴스레터에서는 ABC 라디오의 All in the Mind 에피소드 "The Damage Done by Emotionally Immature Parents"를 다룹니다. 심리학자 Lindsay Gibson이 미성숙한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Gibson은 미성숙한 부모가 자녀에게 가장 흔히 미치는 영향으로 '감정적 외로움'을 꼽습니다. 부모의 미숙한 감정 반응으로 인해 자녀는 자신의 욕구를 부정하게 되고,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그 중 하나는, 부모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부정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본능과 감정으로부터 분리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신을 의심하고 자신의 감정적 욕구를 불신하도록 부모가 가르치는데, 나중에 그 사람이 직업이나 결혼할 사람을 결정해야 할 때 어떻게 될지 상상할 수 있겠죠."
비슷한 내용이 다른 책에서도 언급되어 인용합니다. "부모로부터 자신의 감정이 부담스럽거나 과도하거나 단순히 잘못된 것이라는 메시지를 받으면 아이들은 종종 죄책감과 부끄러움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아예 감정을 느끼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중략) 감정을 느끼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경험은 은밀한 수치심의 근원이 됩니다." -정서적 방치와 공허감의 치유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성인이 되어도 감정적 친밀감을 어려워하며, 종종 자신을 보이지 않게 만드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는 자녀가 부모의 감정적 무관심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흔한 영향은 타인의 감정을 책임져야 한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타인의 기분을 모니터링하고, 타인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인터뷰에 등장한 Mandy는 이러한 부모의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치료를 받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그녀는 감정적 방치로 인해 불안 애착 스타일(Anxious Attachment Style)을 갖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Gibson은 30대와 40대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부모와의 관계를 재평가하는 시기라고 설명합니다. 이는 성인이 되어 자신의 아이를 키우면서 과거의 경험이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미성숙한 부모의 자녀는 자신의 아이에게도 같은 패턴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자신의 욕구를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의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에도 강한 감정을 보이기 쉽습니다.
"우리가 아이에게 몹시 화를 내는 건 우리 내면의 고통이 다시 떠올랐기 때문이다. 보통 이런 고통은 열 살 이전, 스스로 통제가 안 되고 여러모로 무력감을 느낄 때 생긴다. 어른이 된 후 그 취약한 기분이 되살아나면 어떻게든 밀어내고 통제력을 회복하려고 거세게 몸부림을 친다. 어렸을 때는 못 했지만 이제는 어른이 되었으니 하는 행동이다. 안타까운 것은 그 억눌린 분노를 엉뚱한 사람에게 쏟아낸다는 사실이다. 우리의 부모가 아닌 우리 아이들이 샌드백이 된다. 똑같은 양상의 행동이 세대가 바뀌어도 한 집안에 대물림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깨어있는 양육
Gibson은 감정적 미성숙이 흔한 현상이라고 말하며, 이는 20세기 초중반에 어린 시절을 보낸 부모들이 자녀의 감정적 요구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감정적 미성숙이 하나의 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면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념적 힘을 갖게 되고 더 이상 심리적으로 자동적인 반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부모가 정서적 친밀감에 문제가 있거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고, 점차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 교육은 사람들이 부모를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기 시작하고, 부모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한계를 이해하고, 부모가 항상 원했던 이상적인 부모가 될 수 없다는 희망의 상실을 슬퍼하기 시작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Gibson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경계를 설정한다는 건, 부모가 자녀에게 요구할 수 있는 한계를 정하고, 그 요구가 자신에게 불편하거나 해롭다고 느낄 때 단호하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부모가 자녀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밀어붙이거나 죄책감을 느끼게 하려 할 때도, 자녀가 계속해서 자신이 설정한 경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계속해서 요구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든지 당신에게 어떤 것을 요청할 권리가 있으며, 당신은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거절할 동등한 권리가 있습니다." -정서적 방치와 공허감의 치유
마지막으로, Gibson은 감정적으로 미성숙한 부모와의 관계에서 자율성과 통제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